본문 바로가기
정보이야기/생생리뷰

요리 초보의 된장찌개(Doenjang-jjigae)

by 뮹e 2019. 8. 19.
반응형

안녕하세요 ~ 바비타입니다.

요리는 매일 하고 있는데, 매일 포스팅하기가 쉽지 않네요.

포스팅은 안하고 있지만 유튜브 동영상은 꾸준히 만들고 있어요.

그래봤자 3개 밖에 안올렸지만....ㅎㅎ

스페인어 자막을 만들어서 올리고 싶은데 제 스페인어 실력이 왕왕초보라 아직은 무리네요...

하지만 멀게는 10년 뒤, 짧게는 2년 뒤쯤이면,

스페인어로 말하면서 한식을 요리하는 과정을 유튜브에 올리고 싶은게 저의 자그마한 꿈입니다.

정말 스페인어로 말하면서 요리를 할 날이 올까요....?

뜬금포 얘기로 빠졌지만, 오늘 포스팅 할 주제는 바로~

된장찌개

가장 좋아하는 찌개 중 하나인데요, 끓일 때마다 제가 원하는 맛이 나지 않더라구요.

하지만 이번에는 그래도 원하는 맛이 조금~ 나길래 포스팅 해보려고 합니다.

 

 

유튜브에도 올린 된장찌개 끓이는 영상이에요. 

우선 재료부터 설명해 볼게요. (영상만 찍느라 사진은 없어요.)

된장찌개는 2~3인분 으로 재료를 준비했어요.

재료

양파 작은 사이즈 하나 (크면 반 개 사용)

감자 작은 사이즈 하나 (크면 반 개 사용)

애호박 반 개, 두부 반 모

대파, 버섯(취향껏), 청양고추

고춧가루 2/3 스푼 , 된장 한 스푼, 마늘 한 스푼

저는 육수를 낼 수 없어서 소고기 다시다(1작은 술) 사용했습니다. 

 

된장찌개 쉽게 만드는 방법

1. 우선 재료들을 손질해 주세요.

양파, 감자, 애호박, 청양고추, 두부, 대파

먹기 좋은 사이즈로 잘라 줍니다. 감자는 익는 시간이 있기 때문에 적당한 크기로 잘라 주세요.

 

2. 재료 손질이 완료 되었다면 이제 된장찌개를 끓여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물을 끓여주세요. 육수 거리가 있다면 끓여주세요.

전 육수 거리가 없어서 소고기 다시다로 맛을 내주었어요.

끓는 물에 소고기 다시다 (1 작은 술) 을 넣어 주세요.

물이 끓으면 된장 한 숟갈을 체에 걸러 풀어주세요. 힘들더라도 체에 걸러 풀어야 된장이 뭉치지 않고 잘 풀어져요.

그리고 마늘 한 숟갈을 넣어주세요. (전 깜박해서 동영상에서는 나중에 넣었어요.)

 

3. 그리고 이제 손질된 재료들을 넣어줍니다.

먼저 단단하고 익으려면 시간이 오래 걸리는 감자먼저 넣어주세요.

전 감자와 양파를 동시에 넣어주었어요.

그리고 애호박을 넣고 팔팔 끓여줍니다.

 

4. 그리고 중간에 고춧가루 조금 넣어 칼칼한 맛을 더해 줍니다.

 

5. 어느정도 끓여졌다면 (감자와 애호박이 익었다면)

부드러운 재료들을 넣어주세요. 

두부와 버섯을 넣고 대파를 넣고 팔팔 끓여줍니다.

버섯의 숨이 죽으면 불을 끄면 끝!

 

정말 간단한 된장찌개 만들기죠? 

지금까지 끓인 된장찌개 중에 가장 먹기 좋았어요.

저는 된장찌개 국물도 국물이지만 안에 들어있는 건더기들과 먹는 걸 정말 좋아하거든요.

푸짐한 건더기들을 밥에 얹어 먹으니 정말 맛있더라구요.

 

된장찌개 만들기 어려워하지 마시고 맛있게 만들어 드세요^^

 

 

 

반응형

댓글